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특정 시간마다 인터넷이 끊긴다?

by ccv 2022

어느 날 갑자기 특정 시간마다 인터넷 연결이 끊기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. 똑같은 시간은 아니고 느낌에 몇 시간마다 끊기는 것 같았어요.

 

혹시 DHCP(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-동적 호스트  설정 프로토콜)라고 들어보셨나요? 뭔지는 잘 모르나 저 같은 컴초보들은 그냥 공유기 같은 거라 생각하면 됩니다. 인터넷 모뎀으로부터 IP를 받아 공유기(DHCP)를 통해 각 기기에 IP를 보내는데 설정한 시간마다 기기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을 한다고 합니다. 그 확인하는 과정에서 아주 잠깐 연결이 끊기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.

특정시간-인터넷-끊김

인터넷 속성 > 자세히를 보면

 

특정시간-인터넷-끊김

임대 시작과 만료 날짜가 나오잖아요. 저 만료 시간이 되면 연결이 잠시 끊길 수 있다고 합니다. 그러나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시간이 되었다고 해서 연결이 끊기는 현상은 거의 없습니다. 저 시간을 수동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특정시간-인터넷-끊김

각자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 관리 도구에 들어갑니다. 저는 ipTime입니다.

참고로 ipTime 관리 도구 접속은 주소 줄에 http://192.168.0.1/ 입력하면 됩니다. 처음 들어가면 로그인 이름과 암호는 모두 admin입니다.

 

특정시간-인터넷-끊김

고급설정 > 네트워크 관리 > DHCP 서버 설정

IP주소 대여 시간을 기본 2시간에서 최장시간 7일로 변경해보십시오. 구형 공유기는 일이 아니라 초단위로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해도 연결이 계속 끊어지는 현상이 있다면 공유기 CPU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아주커요. 수리를 받거나 그만큼 오래 사용했으니 이제 교체 시기가 왔다는 뜻이겠지요.